지식iN

[집필] 홈페이지, 사이트 제작의뢰시 주의사항 #02

Ezcode 2011. 7. 7. 11:01

3. 당신의 제작하려고 하는 사이트의 규모는 어느정도인가요?



이것에 대한 논점은 극히 개인적인 성향이 짙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의뢰가 들어오게 되면 프로그래밍적 요소의 양에 따라 결정합니다.

의뢰하시는분께서 저와 같이 작업하는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를 검토할수 있도록 안내를 하게한후

해당 디자인들이 마음에 안들시에 웹디자인을 구매해서 진행하게끔 유도를 합니다.

의뢰하시는분의 마음에 드는 디자인일수록 제작하는데 있어서 뒷탈(?)이 없기 때문이죠.



이하 디자인 이야기는 언급하지 않고

개발이 필요한 즉, 프로그래밍을 해야하는 시점과 그에 따른 양을 보고 판단하는데

예를 들자면  

홍보성 회사 홈페이지 < 게시판 여러개와 포인트제도, 회원가입정도의 커뮤니티 사이트 < 쇼핑몰 

정도로 크게 나눌수 있습니다.

제작 가격은 기획서를 보고 판단하겠지만 제작가격은 작업시간과 작업에 투입되는 인력대비하여 계산되므로

세세한 가격은 위의 예제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죠. 


2번 글에서 언급드렸듯이 여러 업체에 맡겨보면 대충 가격선이 나오게 됩니다.

때로는 정말 이상한(?) 가격이 나오기도 하죠. 그렇다면 조목조목 따져보세요. 


자신이 만들려고 하는 사이트가 위에 언급한 내용이 아니라면 단가가 크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위에 열거한 종류를 벗어나 특이한(나에게만 필요한?) 기능들이 있다면 단가는 더 커집니다.

이유를 설명하자면 위에 언급한 종류의 사이트는 이미 준비가 되어 있을거에요

의뢰가 이루어지고 계약이 시작되면 디자인을 입히는 작업을 할것이고, 오랜시간이 걸릴 이유가 없을테니까요.

단, 맡으신 업체나 프리랜서분이 준비되어 있지않은.. 소위말해 새로 만들어야 할만한 기능들이 내포되어 있다면?

단가가 올라가야만 할테니까요...



그리하여 네임벨류와 회사 인지도, 규모등이 좋은 업체라면 조금 까다롭긴 할지라도 뒷탈이 없는 이유입니다.

그만큼 많은 준비가 되어있을테니까요.

또 다시 언급하지만, 큰 업체 역시 초반 기획서에 벗어나면 추가금액을 요구합니다.

이는 당연한 절차이니까요. 그만큼 철저한 준비 = 기획서가 필요한 이유도 됩니다.




4. 추세에 마추어 함께 의뢰해야할것들


웹에 관한 지식이 없으신 업체나 담당자분께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이 나올수 있습니다.

이는 포탈검색을 통해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ㄱ. 웹표준

홍보성이 짙고 내 사이트, 우리회사 사이트의 방문자를 늘려야 할 이유가 있는 성격의 사이트라면 하시는게 좋습니다.

웹표준이란 웹페이지를 작성함에 있어서 가장 좋은 코딩형식을 지키는데 있어서 일정 규칙을 지키는것을 말하며,

W3C의 권고안을 지키는것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술력이 있는 실무자가 할 내용들이지만 이것을 크로스브라우징과 동일하면서도 약간은 상위범위라

이해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또한 웹표준을 지킨 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사이는 포탈의 검색엔진 로봇의 유입율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지킬 필요가 있죠?


ㄴ. 크로스브라우징

익스플로어만 사용하시는 분이십니까? 라는 질문을 먼저 하게 됩니다.

인터넷 웹페이지를 볼수 있는 일종의 응용프로그램중 하나인 익스플로어를 국내 사람은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외국은 사용율이 국내와는 많이 다르고

또 인터넷 브라우져의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익스플로어,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오페라, 네스케이프 등등..

이 브라우저들은 웹페이지를 해석하는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결과물 또한 다르죠.

이것들을 유사하게 마추어 주는 코딩방식을 크로스브라우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왜 해야하느냐?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지 않느냐? 우리 회원은 죄다~ 익스만 쓴다. 이러면 할말 없습니다. 하지마세요.

하지만 국외인도 봐야하고 외국 진출을 꿈꾸고.. 안드로이드에 내포된 오페라, 아이폰에 탑재된 사파리를 위해

모바일웹페이지도 구상중이라면 추천합니다.


ㄷ. 언어셋

EUC-KR과 UTF-8이라는것을 들어보셨나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것들도 언어셋의 규칙이 있습니다.

간혹 한글이 깨져서 나오는 경우를 접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직까지 
EUC-KR 환경을 사용하는 사이트가 많기 때문인데 

구식 EUC-KR에서 UTF-8로의 전환이 필요한 이유는 세계 각국의 언어충돌로 부터 자유로워 지기 위해서는

UTF-8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후 언급해야 할것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위 내용과 마찬가지로 필수는 아닙니다. 꼭 오버해서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 하면 좋은것들이죠.. 참고하시면 낭비는 아닐겁니다.





다음장에서는 개인적으로 주로 제가 하는 의뢰/제작 방식을 논해보고

바람직한 의뢰하는 입장형태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